고분자의 개념
고분자 (Polymer) 란 Polymer = Poly (多) + mer (개체) Macromolecules = Macro (巨) + molecule(분자) 고분자(polymer)란 같은 종류의 분자개체가 반복적으로 많은 수가 연결되어 이루어진 크기가 큰 분자를 일컫는다. 또한 이러한 기본 반복단위를 가지고 연결된 분자란 의미로 중합체라 부르기도 한다. 따라서 고분자는 단순히 많은 수의 원자가 결합되어 큰 분자를 이루었다는 보다 포괄적 의미를 지니는 거대분자(macromolecule)와는 비교되는 의미를 가진다.
단량체 (Monomer) 와 중합 (Polymerization) 단량체(monomer)란 고분자(polymer)를 구성하는 이러한 기본 분자개체, 즉 고분자를 만드는 재료를 일컬으며, 이들을 서로 연결시켜 고분자로 만드는 반응을 중합(polymerization)이라 한다. M o n o m e r = M o n o (하 나) + m e r (개 체) 두개의 단량체가 연결된 분자를 다이머(Dimer), 3개의 단량체가 연결된 분자를 트라이머(Trimer),,, 와 같은 식으로 호칭하며, 수개~수십개의 단량체가 연결된 분자를 올리고머(Oligomer)라 부른다. Dim e r = Di (둘) + m e r, Trim e r = Tri (셋) + m e r Olig o m e r = Olig o (여 럿) + m e r 고분자(polymer)의 단량체 개수는 그 종류마다 상이하여 보편적인 정의는 없지만, 개략적으로 수백~ 수만개의 단량체가 중합되어 이루어진다. 비교적 적은 개수의 단량체가 중합된 고분자를 “저분자량”이라 하고, 많은 개수의 단량체로 중합된 고분자를 “고분자량”이라 한다.
단량체는 중합되기 위해서 반드시 2개 이상의 관능기(function group)를 가져야 하며, 단 2개의 관능 기만 가지면 한 줄로 연결된 선상고분자를 이루게 되고, 3개 이상의 관능기를 가지면 분지형 또는 가교 형 고분자를 이루게 된다. •C-C-C-C• 단량체의 관능기가 연결되는 기구는 2 가지로 대별된다. 연 쇄 연 결 : 2 중 결 합 C=C « C ━C « •C ━ C• 말 단 연 결 : 양 이 온 성 기 +A-B« +A-B- … +A-B- … +A-B1. 연쇄연결 기구: 이중결합에 있어서 π 결합의 취약성을 이용하여 라디칼을 형성하게 하여, 이를 연결고리로 하여 중합시키는 방법 2. 말단연결 기구: 陽(+)이온기와 陰(-)이온기, 둘 다 가지는 兩이온성 단량체 (amphoteric monomer)에서 이들 이온기를 연결고리로 하여 중합시키는 방법
출처: 한국과학기술 연구원